해외사업 [직원Dream] 르완다 부모교육사업 #1. 부모가 된다는 것

2017.09.042,332

텍스트 축소 버튼텍스트 확대 버튼

글 | 르완다 국가사무소 유지숙 팀장



얼마 전 한 드라마에서 부모님의 행동 때문에 서운해하는 둘째 딸에게 아버지는

"잘 몰라서 그래, 아빠도 태어날 때부터 아빠가 아니잖아.

아빠도 아빠가 처음인데, 그러니까 우리 딸이 좀 봐줘" 라고 말합니다.

이처럼 자녀를 가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부모>라는 이름이 부여됩니다.

부모라는 이름 하에 그 전에는 한 번도 배우지도 경험하지도 않은 다양한 일과 책임감이 주어집니다.


아동에게 부모는 어떤 존재일까요? 특히6세 미만의 아동에게 부모는 아동 발달에 핵심적인 존재입니다. 3세 이전에 사람의 두 뇌 발달이 80%까지 완성되고 5세 이전까지는 90%까지 발달이 완성된다고 합니다. 영유아기 때 사회, 신체, 정서, 언어, 인지 발달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이 때의 발달 정도가 이 후 발달의 뿌리가 되는 만큼, 어떻게 부모가 아동을 양육하는지에 따라 아동 평생의 삶의 질이 좌우됩니다. 정서 발달과 정신 건강뿐만 아니라 취업 및 소득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정말 중요하겠죠?
 

키냐르완다어로 <올바른 양육이 출산보다 더 중요하다>라고 적혀있는 티셔츠를 입고 있는 부모교육 강사


르완다 국가사무소는 2016년부터 자바나, 잘리 지역에서 영유아 교육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사업 목표는 아동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나이에 맞는 발달과 학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취학 전 '학업 준비도'를 향상하는 것입니다. 아동이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으로 적절하게 발달하여 학업 준비도를 효과적으로 향상하기 위해서는 아동, 부모, 지역사회가 모두 준비해야 합니다. 


특히 아동과 대부분의 시간을 함께 보내는 부모의 역할이 가장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영유아 발달이 왜 중요한지부터 아동이 시기에 맞게 적절하게 발달하기 위해서는 아동에게 적합한 음식, 자극, 교육이 필요한지 부모가 알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아동 스스로 학교 준비도를 향상하기는 어렵습니다.



부모는 자녀의 <학교 준비도>를 향상하기 위해 부모들은 어떤 준비를 할 수 있을까요?

 

부모 교육을 받고 있는 키다샤 셀의 주민들


올바른 보육지식과 태도를 갖고 실천하여 아동들을 바르게 양육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난 해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르완다 국가사무소는 사업 지역인 자바나섹터 키다샤 셀에서 4세~6세 사이에 아동을 가진 161가구를 방문하여 아동의 상황부터 부모가 적절한 보육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조사 결과 47.8%의 아동이 부모가 일을 하러 가면 집에 혼자 남겨지거나 10세 미만 다른 형제들에 의해 보살핌을 받았고, 64.6%의 부모들이 아동의 학업을 전혀 도와주지 않았습니다. 또한 63.4%의 부모들은 영유아 교육에 관한 어떠한 교육도 들은 적이 없다고 했습니다. 이 조사에서 부모들은 아동 발달의 개념, 현지 재료를 활용하여 영양이 풍부한 식단을 구성하는 방법, 위생, 긍정적 애착 관계 형성하는 방법, 아동 보호, 놀이를 통한 배움, 성 평등과 부모의 역할을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요청하였습니다.

 

부모교육 강사 훈련에 사용된 교재



그렇다면 부모교육은 무엇이며 왜 필요할까요?


부모교육을 여러 가지로 정의할 수 있지만 부모가 된 성인이나 예비 부모들에게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침과 정보를 제공하는 모든 종류의 교육과정을 의미합니다. 유치원 및 학교 교육과정에서 가정과 협력을 도모하여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고, 교육과정이 가정에서도 일치할 수 있게 합니다. 결과적으로는 부모들이 내 아이 뿐만 아니라 마을 내 다른 아이들에게도 관심을 갖게 하고 아동들의 발달 및 교육에 주민들의 이해도를 향상하게 됩니다.   


실제로 부모 교육을 받은 가정의 아동들은 받지 않은 가정의 아동보다 정서가 안정되고 사회적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자아존중감이 높다고 합니다. 또 부모들의 경우 부모 역할에 대한 자신감이 증가하여 자녀 양육에서 경험하는 불안감이 줄고 부모 역할에 대한 만족도가 증가하였습니다.


르완다 국가사무소는 "올바른 양육이 출산보다 더 중요하다."라는 주제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자바나 섹터 키다샤 셀 내 5개의 마을에서 4세부터 6세 아동을 기르는 부모 180명을 대상으로 6개월 간 교육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먼저 부모교육 실시 전 교육을 진행하게 될 10명의 강사를 선발하였습니다. 부모교육 강사를 모집한다는 모집공고를 셀 오피스 및 마을에 공지하였습니다. 지역주민 중 중학교를 졸업하여 키냐르완다어를 읽고 쓸 수 있으며, 주민들 앞에서 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자신감이 있는 사람. 또한 아이들을 좋아하여 부모교육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지원이 가능했습니다.


 
부모교육을 진행할 강사를 선발하기 위해 지원자들을 인터뷰하는 모습


주민들의 뜨거운 관심으로 총 32명이 강사로 지원을 했습니다. 지원서와 서류를 검토하고 16명의 지원자를 선발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16명의 지원자 모두 부모 교육에 대한 열정이 뛰어났습니다. 마을 아동들을 위한 일인만큼 꼭 함께하고 싶다는 분도 계셨고, 자신이 부모인 만큼 자신의 아동과 마을의 아동들을 위해 올바른 양육 지식을 전달하여 모든 아이들을 행복하게 만들어주고 싶다는 분도 계셨습니다.


 선발된 10명의 부모교육 주민 강사와 협력기관 및 르완다 국가사무소 직원들


10명의 주민들이 강사로 탄생하는 순간입니다. 총 16일간 부모교육에 필요한 7개의 소주제들을 함께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최종적으로 진행된 부모 교육 내용은 1) 아동 발달의 이해 2)현지 재료를 활용한 균형 잡힌 식단 3) 놀이를 통한 배움 4) 부모 교육 진행 방법 및 커뮤니케이션 기술 5) 긍정적 애착 및 양육 기술 6) 위생 7) 아동 보호 8) 성 평등 및 부모의 역할 입니다.   


이 외에도 아이스 브레이킹 게임, 노래와 그림을 활용하는 강의법, 게임 방법 등을 배웠습니다. 


진정한 부모교육 강사로 거듭나기 위해 훈련을 받고 있는 예비 강사들


조별 토의를 하고 있는 예비 강사들


강의 때 활용할 수 있는 게임을 몸소 배우고 있는 예비 강사들

 

부모강사 양성 교육을 수료한 예비 강사들


훈련 장소가 먼 거리임에도 불구하고 한 명도 빠짐없이 모두 교육을 수료했습니다. 교육 내용을 하나라도 빠뜨려 부모들에게 제대로 전달하지 못할까 봐 노트에 열심히 적고, 발표에 열심히 참여하는 모습에 이들이 진행하게 될 부모교육이 기대가 되었습니다. 예비 강사들은 교육 내용이 정말 유익했다면서 빨리 부모들에게 전달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예비 강사들은 실제 부모교육을 진행하기 전 서로를 대상으로 모의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서로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잘못 전달한 내용은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하고 수업에서 사용하게 될 준비물도 챙겼습니다.  
 

부모교육 시 사용하게 될 스피커를 확인하는 강사들


교육에 필요한 준비물을 넣고 다닐 화려한 가방


부모교육 콘텐츠, 훈련된 강사, 교육에 필요한 준비물까지 교육 진행에 필요한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하지만 마을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없다면 진행이 어렵겠죠? 마을의 대표들과 영유아 주민위원회, 르완다 국가사무소 직원과 강사들이 모두 모여 앞으로 어떻게 부모 교육을 진행할 것인지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교육을 진행하면서 우려되는 점은 무엇인지, 어떻게 많은 부모들이 참여하도록 독려할 것인지, 각 마을마다 교육 시간은 어떻게 정할 것인지 등 실제 교육을 앞두고 활발한 토의가 진행되었습니다.    

 

각 마을 대표, 영유아 주민위원회, 르완다 국가사무소 직원, 강사들이 회의하는 모습 

 

회의 후 단체 사진 한 컷


이 회의를 통해 각 마을의 대표들과 영유아 주민위원회 분들은 부모 교육을 적극적으로 도와주시기로 했습니다. 든든한 지원군까지 생겼으니 앞으로의 부모 교육이 잘 진행되겠죠?


르완다 부모교육이 앞으로 어떻게 진행되는지 많이 기대해주세요!


연결된 글 보기

르완다 부모교육사업 #1. 부모가 된다는 것 (현재글)

르완다 부모교육사업 #2. 부모 교육 생생 현장   상세보기>

르완다 부모교육사업 #3. 부모 교육을 통해 배운 것   상세보기>


챗봇 후원하기 후원하기 챗봇 닫기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