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사업 [초록우산의 인도주의] 모두가 깨끗하고 충분한 양의 물을 보장받아야 하는 이유

2017.10.115,073

텍스트 축소 버튼텍스트 확대 버튼

글 | 해외사업2본부 콘텐츠개발팀 방준민



세계보건기구(WHO) 조사결과에 따르면 저소득국가 52%에 해당하는 인구의 사망원인이 폐렴, 설사, HIV/에이즈인 반면, 고소득국가의 경우 해당질병으로 인한 사망률은 7%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저소득국가의 주요 사망원인으로 꼽히는 감염성 질환과 수인성 전염병에 의한 설사는 선진국가에서는 치료와 예방이 가능한 질병인데요. 우리는 이러한 질병을 빈곤과 불평등에서 오는 질병이라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콜레라, 장티푸스, 설사와 같이 수인성 질병으로 인한 피해인구가 340만 명입니다. 열악한 위생상태와 물 부족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는 인구는 아동입니다. 질병에 걸린 아동은 음식을 잘 섭취하지 못해 영양실조 상태가 되기도 하고, 반대로 영양실조인 아동들은 쉽게 감염성 질병에 걸려 사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소득국가의 사망원인은 주로 심장질환과 뇌졸중/치매인 반면,
저소득국가의 사망원인은 감염성 질환과 설사라고 합니다.



에티오피아 시라로 지역은 에티오피아 정부의 지원우선순위 지역으로, 최근 급성설사가 발생하였고, 추가적인 수인성 질병 발생이 우려되는 곳입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가뭄으로 인해 기근피해가 심각한 시라로 지역을 방문하여 식수상태와 영양상태를 조사했습니다.


먼저 16살, 11살, 8살 삼형제와 함께 살고 있는 가나메 두베(Ganame Dube) 가정을 방문했습니다. 에티오피아 내에서도 가나메 가족이 살고 있는 시라로 지역은 식수위생 환경개선이 시급한 지역입니다.


왼쪽부터 셋째, 둘째, 엄마 가나메 두베, 첫째


가나메의 셋째 아들은 올해 초 설사로 심하게 고생을 했습니다. 가나메 가정은 마을에서  떨어진 곳에 있는 강에서 물을 길러 생활하고 있었습니다. 강까지 1시간 30분이 걸리기 때문에 아침 일찍 집을 출발하여 제리켄(Jerry Can) 한 통을 길러옵니다. 별다른 식수시설이 없어 강에서 퍼온 물로 요리도 하고, 집안 청소도 하고, 아이들과 식수로 마시기도 합니다. 


국제 긴급구호 활동지침서인 Sphere 핸드북에서는 1인당 하루 최소 15리터가 필요하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가나메 가족은 네 식구이기 때문에 하루 최소 60리터의 물이 필요하지만 25리터 제리켄 한 통을 이틀 동안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국제 긴급구호 활동 지침사항
- 어떤 가정에서든지 식수, 요리, 개인용으로 사용하는 평균 물의 양은 1인다 하루 최소한 15리터이다.
- 어떤 가정에서든지 가장 가까운 공중식수대까지의 최대 거리는 500m이다.
- 어떤 수원(水原)에서든지 줄 서는 시간은 15분 이하이다.
- 20리터형 컨테이너에 물을 받는 데 3분 이상 걸려서는 안 된다.

출처: 국제 긴급구호활동 지침서


식수로 적합하지 않은 물을 섭취하고, 가뭄으로 인한 물 부족으로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생활하는 에티오피아 아동들은 현재 생존을 위협받고 있습니다. 이에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에티오피아 시라로 지역의 아동 및 여성, 노인 인구를 대상으로 식량, 영양지원 및 식수위생 사업을 8월부터 실시하고 있습니다.


1200가구를 대상으로 식수 보관장비를 지원하고 10개 영유아 센터에 물 저장장비와 비누를 지원하여 아동들이 깨끗한 식수를 접하고 위생을 청결히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마을 주민 1,000명 및 지역사회 행정직원과 식수위원회 멤버를 대상으로 식수위생 교육을 수행해 시라로 지역 안에서 지속가능한 위생관리와 수인성 질병퇴치가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동아프리카 국가의 오랜 가뭄으로 인한 기근, 식수, 생존 문제를 후원자님들께 알리고, 가뭄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후원자님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연결된 글 보기

1. [초록우산의 인도주의] 동아프리카 가뭄 및 식량위기  상세보기>

2. [초록우산의 인도주의] 모두가 깨끗하고 충분한 양의 물을 보장받아야 하는 이유 (현재글)

3. [초록우산의 인도주의] 에티오피아 아동들을 살리는 식량지원  상세보기>



챗봇 후원하기 후원하기 챗봇 닫기
최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