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으로 로그인
  • 트위터로 로그인
  • 카카오스토리
  • 0
사업소식 아이들의 생생한 목소리가 가득! 초록우산 스쿨에 가다

등록일2018.12.28조회822

내용 프린트 하는 버튼 텍스트 축소 버튼텍스트 확대 버튼

글 | 복지사업본부 최경진

아이들의 생생한 목소리가 가득! 초록우산 스쿨에 가다


여러분은 '학교'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아이들의 웃고 떠드는 소리,
호기심 어린 눈망울과 사뭇 진지한 표정까지.
생생한 아이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만의 아주 특별한 학교를 소개합니다.




 

초록우산 스쿨이란?


초록우산 스쿨은 아동이 건강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아동의 권리를 증진시키며 다양한 형태의 폭력을 예방하고 아동 및 주요 환경체계 내 성인(교사, 부모)들이 스스로 마음의 힘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돕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교육 브랜드입니다. 


#초록우산 스쿨의 특징


- Child First! 아동의 목소리를 듣고, 아동의 권리를 존중합니다.
참여자의 역량강화에 중점을 두고, 교육의 대상자가 아닌 참여자로 함께합니다.
미취학아동, 초등학교 저/고학년, 교사/부모에 이르는 생애주기별 교육을 제공합니다.
교육 전문활동가가 현장으로 직접 찾아가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합니다.


#초록우산 스쿨에는 어떤 교육들이 있나요?



1. 초록우산 인성교육


초록우산 인성교육은 아이들의 마음 안에 있는 인성나무를 키우는 과정으로 나, 너, 이웃, 지구촌으로 확장되는 12가지 인성요소를 다룹니다. (12가지 인성요소: 존중, 협동, 배려, 나눔, 기쁨, 감사, 사랑, 용기, 정직, 약속, 어울림, 성실).


* 참여아동 후기
- 나를 더 사랑하고 아껴야겠다는 마음이 들었어요.
- 내가 조금만 나누어주고, 조금만 배려하면 나와 친구들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2. 초록우산 아동폭력예방교육



아동의 안전하고, 씩씩하고, 자유로울 권리 증진과 이러한 권리를 침해하는 모든 형태의 폭력예방을 위한 초등학생 대상 아동 임파워먼트 교육입니다.


* 참여아동 후기
- CAP교육을 통해 나에게 있는 중요한 3가지 권리와, 그 권리가 지켜지지 않았을 때의 대처법을 알게 되었어요.
- 어린이에게도 마음의 힘이 있고, 주변에는 믿어주는 어른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든든하다.



3. 초록우산 학교폭력예방교육


아동의 안전하고, 씩씩하고, 자유로울 권리를 기반으로 괴롭힘에 대한 민감성을 증진시키고 괴롭힘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힘을 키우는 초등학생 대상 학교폭력예방교육입니다.


* 참여아동 후기
- 아이들이 나를 괴롭히면 항상 뒷담화를 하며 문제를 피해왔어요. 그런데 NO-Bullying교육을 통해 나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적극적이고 자신감 있는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고, 나에게 그러한 용기가 있다는 것도 알았어요



.4. 초록우산 실종유괴예방교육


아동 실종유괴상황에서의 예방지침과 대처방법을 배워, 위험상황 시 신속하고 안전하게 가정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돕는 미취학아동 대상 교육입니다.


* 현장교사 후기
- 아이들이 직접 역할극에 참여할 수 있어서 실제 상황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아이들의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애니메이션을 활용하여 아이들이 교육에 몰입할 수 있었어요.

 



5. 초록우산 아동성폭력예방교육


아동 성폭력의 사전 예방에 초점을 맞추어 아동이 이해하기 쉽게 동화구연으로 진행하는 참여형 아동성폭력예방교육입니다.


* 현장교사 후기
- 교육 중 아이들의 생각을 물으며 참여를 이끌어내는 전문활동가의 모습에서 미취학아이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는 마음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 역할극을 통해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었어요.




 6. 초록우산 부모교육


부모 스스로 내면의 힘을 키워 자녀를 건강하게 양육하고 부모도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부모대상 교육입니다.


* 참여자 후기
- 자녀들을 위해서, 부모로서 제대로 살아보려고 왔는데, 나를 위한 시간이 되었네요. 내 인생이 바뀌었어요.
- '그래, 나는 참 좋은 아이였어. 그리고 우리 아이도 참 좋은 아이야.'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초록우산 스쿨의 보물! 교육사업 전문활동가


이처럼 아동들이 가진 마음의 힘을 믿고, 그 힘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초록우산 스쿨 교육은 누가 실천할까요? 2009년 CAP교육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초록우산 스쿨이 안정적으로 진행되는 데에는 '아동에 대한 진심'과 '변화에 대한 믿음'을 갖고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동행하는 '전문활동가'가 있었어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이 아동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가치를 아동들에게 전달해준 수백 명의 전문활동가! 이 분들이 없었다면 초록우산 스쿨의 가치와 철학은 지금처럼 빛을 발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이에 전문활동가분들의 수고에 감사하기 위해 12월 10일부터 11일까지 1박 2일 동안 <2018 초록우산 스쿨 전문활동가 보수교육 및 평가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평가회는 3가지 목표를 가지고 진행되었습니다.





첫째, 보수교육을 통해 한 뼘 더 성장하기


초록우산 스쿨 전문활동가는 짧게는 2달에서 길게는 10년 가까이 교육을 실천해왔습니다. 각자 다른 경험과 내공을 가졌지만, 아동들을 위한 교육활동을 한다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지요.


아동을 만나고, 아동의 목소리를 듣고, 아동들에게 더 필요한 것을 알려주기 위해서 전문활동가는 늘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이번 평가회에서는 <아동 이해를 바탕으로 한 교육 운영의 실제>라는 주제로 전문가를 초빙하여 보수교육을 실시하였고, 전문활동가로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둘째, 더 좋은 초록우산스쿨이 되기 위한 고민 나누기


'어떻게 하면 아이들에게 좀 더 좋은 교육을 할 수 있을까?'는 현장의 모든 전문활동가가 가지고 있는 같은 고민일 것입니다. 이번 자리에서는 올해 교육을 진행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일, 전문활동가로서 느끼는 보람, 무엇이 어떻게 달라지면 좀 더 행복한 전문활동가가 될까? 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셋째, 서로를 격려하고, 응원하기





초록우산스쿨 전문활동가는 전국의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각 지역 사업기관에 소속되어 교육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지역에 있는 전문활동가들과는 교류할 기회가 많지 않지요. 이번 자리에서는 다른 지역에서 활동하는 전문활동가들이 함께 어우러져 서로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신나게 웃고, 때로는 공감의 눈물을 흘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전문활동가 참여 후기

- 전문가다운 모습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주어서 감사합니다.
- 더 잘해야겠다는 마음과 자긍심이 생깁니다.
- 나를 먼저 존중하는 시간. 나에게 주는 선물 같은 시간.
- 처음에는 다른 기관 선생님들과의 시간이 낯설었지만 이야기하고 공감하는 것이 너무 좋았어요.
- 내가 잘 하고 있나..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 교육을 통해 새로운 에너지를 얻었다.
- 우리 전문활동가들을 위해 고민과 노력을 많이 해 주신 워크숍이라는 느낌이 들어 마음이 따뜻해지는 시간이었어요.



아이들이 자신의 권리를 알고 표현할 수 있는 세상, 아이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어른이 더 많아지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계속될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행보를 기대해주세요! 그리고 언제나 '아동에게 더 좋은 것'을 고민하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함께하는 초록우산 스쿨의 전문활동가들에게 아래 댓글창을 통해 힘찬 응원을 보내주세요


올 한해도 참 열심이었던 당신,
당신을 통해서 아이들은 초록우산을 만날 수 있었고,
당신이 있어서 아이들은 자신을 존중하고, 진심으로 도움을 주려는 어른을 알게 되었습니다.
당신 덕분에 아이들은 한 뼘 더 성장하고 행복해졌습니다. 고맙습니다, 선생님.



최상단으로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