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사업 [직원 Dream] 2018 APFSD 소개 및 참여기

2018.06.191,466

텍스트 축소 버튼텍스트 확대 버튼

글 | 해외사업본부 이성호

1. 배경


2015년 9월 UN은 MDGs(Millennium Development Goals, 밀레니엄개발목표) 이후 국제사회의 아젠더를 구축하고, 인류의 번영과 안녕을 위해 Post 2015 아젠더 지속 가능한 개발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수립하였습니다.


17개 목표와 169개의 세부목표로 구성된 새로운 아젠더는 'No one left behind' 라는 큰 주제를 가지고 전 세계 국가들이 그 목표를 이행하기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한편 UN은 지속 가능한 개발목표의 이행 여부를 점검하기 위해 매년 7월 뉴욕에서 국제연합경제사회이사회(ECOSOC: Economic and Social Council) 주관 하에 고위급정치포럼(HLPF: High Level Political Forum)을 개최되며, HLPF에 앞서 대륙별 회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SDGs 이행점검을 위한 국제사회 매커니즘(Global & Regional Level)





아시아에서는 아시아 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ESCAP: Economic and Social Commission for Asia and the Pacific) 주관으로 APFSD(Asia Pacific Forum on Sustainable Development) 회의를 개최하여 아시아 국가들의 SDG 이행 사항을 점검하고, 시민사회의 의견을 청취하는 등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국제어린이재단연맹(ChildFund Alliance)은 'Toward a Safe World for Children: Five Year Strategic Plan 2016~2021' 전략을 수립하였으며, 그 중 SDGs 16.2(아동폭력)을 주요 목표로 설정하고 이와 관련한 사업을 실시하며 국제사회에서 정책 애드보커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ChildFund Korea)은 전략 이행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아시아 지역에서 애드보커시 정책 강화재단 인지도 상승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국제어린이재단연맹(ChildFund Alliance) 회원국으로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처음으로 2018 APFSD 회의에 참석하여 정책 애드보커시 및 국제어린이재단연맹(ChildFund Alliance) 인지도 상승을 위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그럼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아시아 지역에서의 Regional Mechanism에 대해 알아볼까요?


APFSD(Asia Pacific Forum on Sustainable Development)는 무엇인가?


APFSD는 고위급정치포럼(HLPF: High Level Political Forum) 전에 열리는 아시아 대륙 지역회의이며, UN ESCAP이 주관합니다. 2014년 처음으로 아시아 대륙 지역회의가 개최되었고, 올해로 다섯 번째 해를 맞고 있습니다.




 

이 회의의 목적은 HLPF 회의에 앞서 지역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것입니다. 지역회의에는 아시아 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ESCAP: Economic and Social Commission for Asia and the Pacific) 회원국가 정부관계자, 시민사회, 학계, 기업 등이 참가합니다.


한편, 시민사회가 지역회의에 참석하기 위해서는 회의에 앞서 진행되는 시민사회 포럼인 APPFSD(Asia Pacific People’s Forum on Sustainable Development)에 반드시 참석하여야 합니다.


2. 2018 APPFSD & APFSD 참석


■ APPFSD(Asia Pacific People’s Forum on Sustainable Development)-시민사회 포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2018년 3월 방콕에서 진행되는 APFSD에 참석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시민사회 포럼 APPFSD(Asia Pacific People’s Forum on Sustainable Development)에 참석했습니다.


 2018년 3월 25일부터 27일까지 방콕, 출라롱콘 대학(Chulalongkorn University)에서 진행된 이 회의에 아시아 지역의 시민사회 단체 실무자 약 200명이 참석하였고, 국제어린이재단연맹(ChildFund Alliance)에서는 이성호 대외협력팀장과 차일드펀드 베트남 지압(Giap) 사업팀장이 참석했습니다.



차일드펀드 베트남(ChildFund Vietnam) 지압(Giap) 부소장(좌) /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이성호 대외협력팀장(우)



이 회의에서는 2018 HLPF 점검 목표인 SDG 6, 7, 11, 12, 15, 17을 점검하였고 각국의 VNR 프로세스의 참여 경험을 공유하며 세부목표 별로 워크샵을 구성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여러 분과에 참여하며 SDGs 목표들과 아동이슈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SDG 11(도시) 분과에서는 도시, 슬럼 이슈에서 아동이슈를 포함하기 위한 여러 논의가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슬럼지역에서의 아동보호 체계 구축이 중요함을 강조하면서 깊은 토론을 거친 후 워크숍 결과물에 아동이슈를 포함하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전체 세션에서도 여러 발표 및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SDGs의 다른 목표들과 아동이슈를 연결시키는 작업을 하였고, 결과적으로 회의 이후 발표된 시민사회 포럼 공식 입장문서에도 아동과 관련된 이슈가 주요하게 포함되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또한 포럼 기간 동안 국제어린이재단연맹(ChildFund Alliance)에서는 홍보부스를 운영하여 회의에 참석한 실무자들에게 국제어린이재단연맹에 대한 소개 및 아동 이슈에 대한 중요성을 전달 할 수 있었습니다.

 


총회(왼) / SDG 11(도시) 분과 워크숍(오)


국제어린이재단연맹(ChildFund Alliance) 홍보부스 운영


 

국제어린이재단연맹(ChildFund Alliance) 홍보부스를 운영하고 있는 지압(Giap) 부소장



■ 2018 APFSD(Asia Pacific Forum on Sustainable Development)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2018년 3월 28일부터 30일까지 방콕 UN ESCAP Conference Center에서 2018 APFSD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어린이재단은 앞선 CSO 회의에서 논의된 결과물들을 APFSD 회의에서 여러 경로로 통해 전달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본 회의 중간에 진행된 CSO 발표에서 CSO는 SDGs 이행을 위해  ① 시민사회 활동에 대한 지원 ② VNR 프로세스에서의 적극적인 참여 ③ 정부의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 등에 대해 요청하였습니다.


전체 회의 중간에 진행된 세부 워크숍과 사이드 이벤트에도 적극 참여하며 아동이슈의 중요성과 다른 목표와의 연결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그 결과 회의 공식 문서에 ① 시민사회의 참여 보장 ② 정부의 거버넌스의 중요성 그리고 ③ 아동의 참여에 대한 중요성에 대한 것들이 포함되었습니다.

 


총회에 참석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이성호 대외협력팀장(좌) 

 차일드펀드 베트남(ChildFund Vietnam) 지압(Giap) 부소장(우)


 

SDG 6. Water and Sanitation 분과 워크숍



3. 주요성과 및 제언


이번 APFSD 참석을 통해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이번 지역회의를 통해 여러 성과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아시아 지역의 시민사회조직(CSO)과 강한 연대 구성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아시아 지역에서도 Donor 국가의 NGO로써 활동하고 있어 아시아 지역의 시민사회조직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회의에는 대부분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CSOs가 참석하였으며, CSOs로부터 여러 분야의 지식 및 전문성을 배우며 강한 연대감을 구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이 향후 국제사회 및 아시아 지역에서의 활동을 이어나갈 때 중요한 자산이 될 것입니다.


ChildFund 인지 제고 및 브랜드 강화


이번 포럼을 통해 많은 이해관계자(UN 직원, 학계, CSOs)와의 교류를 할 수 있었고, 국제어린이재단연맹(ChildFund Alliance) 인지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국제어린이재단연맹(ChildFund Alliance)에서 진행하고 있는 Child-Friendly Accountable 방법론이 SDGs 실현에 있어서 아동의 참여를 이끌어냈다는 좋은 평가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아동이슈를 SDGs 전반에 연결시키는 정책 Advocacy


이번 아시아 대륙 지역회의를 통해 SDGs는 모두 연결되어 있고, 한 목표 이행 정도가 다른 목표의 이행 정도와 밀접히 관련 있음을 발견하게 되면서 목표 이행 점검에 있어 아동이슈의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SDG 11(도시) 목표에서 도시 슬럼에 아동보호체계 구축이라는 아동 이슈를 강조함.)


■ 제언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기관의 대표로 처음 참석한 2018년 APFSD는 저에게 많은 영감과 도전을 안겨주었습니다. 이번 회의 참가자들은 풀뿌리 CSOs로서 그들의 이슈를 국내에서 이슈화하지 못하기에 UN이라는 국제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문제를 제기하고 있었습니다. 참여자들은 그들이 직접 처한 이슈에 대해 알리고 해결하고자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모습을 보며 본인은 국제비정부기구(INGO)의 실무자로써 시민사회조직의 실무자들처럼 처절하게 아동의 이슈를 국제사회에서 대변하였는지 반성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러한 고민과 함께 향후 국제어린이재단연맹(ChildFund Alliance) 회원국가와 함께 아동이슈의 중요성 및 아동 폭력 예방을 위해 더욱 더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2018년 7월 고위급정치포럼(HLPF: High Level Political Forum)가 뉴욕에서 개최되는데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이 포럼에 참석하여 정부의 SDGs 이행사항을 모니터링하고, 사이드 이벤트로 SDG 11(도시) 목표 관련 도시슬럼과 아동이슈에 대하여 발제를 할 예정입니다.


아시아에서 아시아 지역 CSOs들과 협력하여 아동이슈에 대해 연구하고 그들이 처한 상황을 알고 그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협력할 것입니다.


우리가 매일 만나는 아이들의 삶은 우리가 모르는 사이 인간의 고귀한 가치가 침범 당하고 인간다운 삶을 살지 못하는 상황에 처하기도 합니다. 앞으로 국제어린이재단연맹 회원국인 초록우산 어린이재단(ChildFund Korea)은 아동의 고귀한 권리가 실현되고 그들의 꿈을 펼쳐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오늘도 이 글을 쓰고 있는 나의 옆에서 잠들어 있는 두 아들과 세상의 많은 아동들의 평화와 안녕을 바라면서……




챗봇 후원하기 후원하기 챗봇 닫기
최상단으로